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이 영화는 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남아 있는 하루동안 최선을 다한다는 줄거리이며 개봉 이후 팬들의 큰 사랑을 받은 영화입니다. 이 영화가 주는 교훈과 국내외 반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주인공과 여자 주인공이 서로 바라보는 모습

    1. 영화 <lf Only> 정보 및 줄거리 

    영화 <lf Only>는 Gilbert Junger 감독의 2004년 작품으로 사랑하는 연인의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선선해지는 가을날씨에 잘 어울리는 로맨스 영화입니다. 영화 <If Only>의 주인공 사만다(Jennifer LoveHewitt)와 이안(Paul Nicholls)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지만 서로의 관계에 답답함을 느낍니다. 사만다는 영국에서 음악을 공부하는 감성 있는 바이올리니스트로 활기차고 따뜻한 성격을 보여주며 이안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반면에 이안은 자신의 커리어에 야망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헌신적으로 일하는 인물입니다. 이안은 사만다를 사랑하지만 업무에 대한 몰입이 과한 나머지 사만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고 소홀해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영화<lf Only>는 주인공들이 어느 날 아침 평소와 같이 침대에 일어나며 시작됩니다. 그날은 사만다에게 오랜 기간 동안준비해 온 졸업연주회가 있는 날이며 이안에게는 비즈니스 투자 설명회가 있는 날입니다. 사만다는 이안을 위해 아침식사와 선물까지 준비하지만 이안은 업무에만 몰두하여 사만다의 졸업 연주회가 있다는 것조차 잊어버립니다. 사만다는 일만 생각하는 이안의 모습에 가슴이 아프고 서운한 마음이 듭니다. 이후 이안은 출근을 하고 사만다는 우연히 집에 놓여있는 파일을 보게 됩니다. 사만다는 이안이 중요한 업무 파일을 놓고 갔다고 생각하여 급히 투자 설명회 장소에 가서 파일을 건네지만 이안은 원본파일을 가지고 있었고 사만다 가지고 온 파일은 단순 사본에 불과했습니다. 이안에게 중요했던 투자 설명회는 성과 없이 끝나 버렸고 이안은 크게 실망합니다. 이안은 사만다의 졸업 연주회로 가는 택시 안에서 기사에게 "같이 있는 것에 감사하고 계산 없이 사랑하라는 조언을 받습니다. 하지만 졸업 연주회가 끝나고 식사를 하던 중 서로의 쌓였던 감정이 폭발하며 다투게 되고 사만다는 레스토랑을 뛰쳐나와 택시를 타게 됩니다. 혼자 택시를 타고 가던 사만다는 교통사고로 죽게 되며 이안은 큰 슬픔에 빠져듭니다. 그런데 다음 날 아침 눈을 뜬 이안은 옆에 사만다가 있었고 모든 것이 악몽이었음을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꿈속 내용이 다시 되풀이되는 것을 보며 운명을 바꿀 수 없다고 직감한 이안은 그녀에게 자신의 모든 사랑을 담아 최고의 하루를 선물하기로 다짐합니다.

     

    2. 영화가 주는 교훈

    우리는 태어나고 자라면서 누군가를 사랑하거나 사랑을 받게 됩니다. 영화 <if Only>는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떠나게 되면 어떤 느낌이 들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부모님이 될 수도 있고, 배우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영화에서는 떠나게 되는 대상이 연인입니다. 영화 속 주인공 이안은 다시는 사만다를 볼 수 없다는 사실에 큰 슬픔에 빠지지만 한편으로는 떠난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후회와 평소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미안함에 죄책감을 크게 느끼게 됩니다. 이 영화는 현재 관계를 무시하거나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누군가 곁에 있음을 감사하게 여기라는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많은 사람들은 본인의 일상적인 일, 직장에서의 업무 등 다양한 이유로 주변의 소중한 존재를 잊고 지냅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항상 자신 옆에 있을 것이라는 착각까지 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처럼 어느 날 갑자기 사랑하는 존재는 떠나갈 수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평범한 일상을 소중히 여기거나, 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며 더 소중히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한편 이 영화는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안은 사만다와 함께 할 수 있는 하루를 더 얻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하루동안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사만다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지만 이내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느끼고 이안은 사만다에게 자신이 얼마나 사랑하는지 보여주고 최고의 하루를 보내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 모습은 이안이 그동안 사만다와의 관계를 소홀히 여기고 일에만 몰두하던 모습과 정반대이며 관계의 소중함을 깨닫고 사랑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영화는 이안의 행동을 통해 주변에 무관심했던 본인을 성찰하게 하게 하고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라는 교훈을 줍니다.  

     

    3. 국내외 반응

    영화 <lf Only>는 한국의 정서와 잘 어우러져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을 일깨워주었고, 영화 주제에 공감하는 많은 팬들을 양성했습니다. 특히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주변 관계를 소중이 해야 한다는 메시지는 비판적 성찰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하루가 빠르게 지나가는 일상에서 시간이라는 재화는 무한하지 않고 언제 끝이 날지 모르는 운명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인, 가족, 친구 등 일상에 있는 주변사람들을 소중히 해야 한다고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인기가 높았습니다. 많은 관객들은 영화를 감상하며 그동안의 불찰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죽었던 사만다가 되돌아와서 하루를 같이 보내준다는 설정은 큰 흥미를 불러일으켰고 새롭게 얻게 된 하루동안 사만다에게 최선을 다함에도 불구하고 죽음을 바꿀 수 없다는 운명적인 요소는 관객들에게 현실감을 강하게 부여했습니다. 사랑에 대한 관점이 바뀐 이안은 결국 사만다를 살리는 대신에 본인이 죽음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 장면은 영화에서 가장 슬픈 장면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슬픈 결말에서 이안이 사만다에게 보여주는 죽음을 초월한 사랑은 국내, 해외 수많은 관객들에게 감동과 영화 속 메시지를 일깨워 주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줄거리가 진부하다고 비판하면서도 영화가 보여주는 진정성과 감정의 깊이에는 큰 찬사를 보냈습니다. 영화 <if Only>는 지금까지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진심이 담긴 감동적인 이야기로 남아 있습니다.

     

     

     

     

     

    반응형